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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T ez-i] .hack//Vol.1 (닷핵//Vol.1)

Elvid 2024. 3. 31. 16:43

2004년 4월 전후로 출시된 모바일용 턴제 RPG 게임. ME-Net21(미넷21)에서 개발하고 반다이의 라이선스 받은 가바 플러스(GAVA PLUS)를 통해서 LG텔레콤의 ez-i 서비스로 유통되었다.

심의 결과는 전체이용가. 2004년 8월에 가바플러스가 닷핵이라는 제목으로 신청했다.

 

JavaStation(J2ME 호환) 기반으로 제작되었는데, PC에서 바로 돌려볼 만한 수단이 마땅치 않았다. 안드로이드의 J2ME Loader가 그나마 나은 선택지일 것이다.

 

 

.hack(닷핵) 모바일 게임

SKT용 .hack//SIGN(닷핵 사인)과 LGT용 .hack//Vol.1.hack//침식오염의 매뉴얼에서 스캔해...

blog.naver.com

모바일 게임 관련 게시글을 올리고 번역-번역-번역-번역…… 그 외 기타 등등을 하며 시간을 보내다가 누구가 알려줘서 황혼의 비문스러운 이것을 입수했다.


처음에 볼 때 맞춤법 오류가 있을 줄은 몰랐다.

게임 초보자인 카이트는 학교 친구이자 게임 속 친구인 오르카와 함께 The World 게임 플레이를 하고 있던 도중 비밀에 쌓인 여자아이 아우라를 뒤쫓는 정체불명의 몬스터에게 습격을 당한다.
그 후 몬스터의 공격으로 죽은 오르카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현실 세계에서 "의식불명"이 되고 비밀에 쌓인 소녀 "아우라"에게 시간이 없으니 빨리 도와달라는 손상된 메일을 받는다.
오르카의 의식불명의 이유를 알 수 없는 카이트는 오르카의 의식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과 비밀의 소녀를 찾기 위해 새로 사귄 2명의 캐릭터들과 함께 오르카의 의식불명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서 The World의 게임 플레이를 계속한다.

J2ME Loader로 구동하면 출력 글꼴은 설정한 시스템 글꼴을 따른다.

비트맵 글꼴이 가장 보기 좋겠지만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해서 그냥 안티에일리어싱 걸었다.

 

파일 상태가 안 좋은 것인지, 에뮬레이션이 잘 안 되는 것인지는 몰라도 메뉴 창 기능은 되어도 출력이 안 된다.

특정 숫자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1. 게임 시작
2. 게임 이어하기
3. 게임 방법
4. 환경 설정
5. 랭킹 보기
6. 게임 문의 (제작진)

휴대폰 화면이 너무 작아서 글자 넣기 빡세서 그런지 상호작용할 때 설명이 안 나오니까 여기서 설명을 잘 봐야 한다..

불길하기 짝이 없는 통화료 부과


Vol.1 감염확대의 내용을 그럭저럭 따라가는데, 그 당시 용량 압박 때문인지 처음부터 녹색 카이트가 아닌 것부터 시작해서 내용 및 요소가 좀 축약되거나 변경된 게 많다.

 

카이트의 쌍검사-중검사-주문사 3인 파티가 에리어 돌아다니면서 처절한 사투를 벌이는 것이 이 게임의 주된 내용되겠다.

 

게임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는 건 같지만 튜토리얼 과정은 없다.

루트 타운에서 시작하여 던전(에리어가 아니다)으로 가려면 타운 위쪽에 있는 카오스 게이트로 가야 하고, 타운으로 돌아오려면 오카리나를 써야 한다.

 

필드 나가기 전에 상점에서 미리 아이템 사다 두라는 충고는 덤이다.

그 외 던전으로 들어가면 몹들이 세지니까 먼저 필드에서 레벨 올리고 가라던가 등등……

 

대충 오르카가 미귀환자가 되어서 병원밥 먹고 있다는 이야기.. 위에 쓴 줄거리 내용이랑 크게 다르지 않다.

뒤좇는…… 치밀한 복선 깔기랑 상관없을지도.

 

매너가 아니라 무슨 룰에 위반된다.

어찌어찌 블랙로즈하고 미스트랄 만나면서 게임이 시작된다. 파티원은 블랙로즈-미스트랄 고정이다.


* GP 1000에 오카리나 하나 가지고 게임을 시작해야 한다. 아이템은 파티원끼리 공유한다. 즉, 정령의 오카리나를 제외한 아이템 세트가 제공되지 않는다.

* 아이템 최대 소지 개수는 99개다. GP는 모르겠지만 6자릿수 정도는 거뜬하다.

* 회복 아이템은 HP/SP가 최대치여도 무시하고 사용하므로 아무런 의미 없이 낭비해 버릴 수 있다.

 

아이템 상점
무기 상점 (상태)
무기 상점 (제련)

* 장비(무기) 아이템을 사거나 상자 까서 얻은 걸 바꾸는 게 아니고 GP 주고 제련을 한다. 그리고 돈이 아무리 있어도 레벨 낮으면 못 한다. 

* 첫 번째 무기 제련을 하려면 레벨 4는 되어야 한다. 이미 제련한 걸 시도하면 취소되는 게 아니라 돈을 먹어버리며, 다운그레이드까지 해볼 수 있다;; 이후 레벨 8-10-15-20에 다음 무기 제련을 할 수 있었다.

 

* 아이템이나 스킬의 효과는 미묘하게 다르다. 게임 방법에서 적용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보자면……

* 회복 아이템이나 스킬은 HP +150 회복시켜 주는 식이 아니라 % 단위로 회복시켜 준다.
* 전투 상황이 아닐 때에는 소생의 비약을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회복 아이템으로 소생시킬 수 있나 보다?

* 오카리나는 던전에 있을 때 쓰면 필드로 돌아가게 해주는 아이템이지만 여기서는 타운으로 돌아갈 때 쓴다. 타운으로 돌아가면 HP/SP, 상태 이상이 회복되며(죽었다면 소생 안 시켜줌), 전투 도중 패색이 짙을 때에도 쓸 수 있다. 그 대신에 카이트가 생존한 상태여야 하고, 스케이스와 전투할 때에도 예외는 아니다.
* 스킬 좀 써보려면 SP가 20은 넘어야 하는데 레벨 3 이상은 올려야 한다.
* 립스는 자힐이 안 된다.. 파 립스를 쓰거나 아이템을 써야 한다.
* 데이터 드레인은 카이트의 SP가 최대치이고 HP 절반 미만의 보스 몬스터 대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 플레이 도중에 메뉴로 들어가서 진행 상황을 저장할 수 있다. 1슬롯이고 경고 없이 덮어쓰므로 주의.

* 저장되는 내용이 한정적이어서 저장하고 다시 불러오면 그 위에 있는 게 아닌 이상 마법진이나 보물 상자가 초기화된다. 맵이 바뀌어도 마찬가지다.

* 저장-불러오기 신공을 하면 상자 파밍해볼 수 있겠지만 결과가 무작위라서 아이템 얻기는커녕 상태 이상만 받을 수도 있다.


카오스 게이트로 가면 에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선택 창 뜨면 취소할 수 없다.

* 글자 밀어 넣기엔 역시 화면이 작아서 목록의 항목은 대략적으로 쓰여 있고, 전송될 때 해당 에리어의 전체 이름(싹이트는 지나간 푸른 들판)이 뜨지만 매우 빠르게 지나간다. 서버 Δ·Θ·Λ·Ω 그런 거 없다.

 

* 에리어에서 필드/던전 돌아다니고 할 거 다 하면 무조건 타운으로 돌아가서 다른 에리어로 간다던가 그렇지 않다. 푸른 들판에서 던전으로 들어가면 대죄의 성벽에 도착하게 되니, 맵 마커 같은 존재다.

 

마법진에 다가가서 몬스터와 싸우거나 상자를 열고 에리어를 돌아다니면 된다.

무엇보다도 인상적인 건 바로 원작 대비 전투 난이도가 좀 어렵다;;

각종 요인들이 섞여서 인카운터 잘못되면 첫 전투에서 처발릴 수도 있다!

 

1레벨 몬스터한테 이렇게 고전하는 시점에서 앞날이 불 보듯 뻔해 보인다..
카이트의 스킬
블랙로즈의 스킬
미스트랄의 스킬

* 쪼렙이라서 써볼 만한 스킬이 아프 코브밖에 없다;; 레벨 3은 되어야지 공격 스킬을 쓸 수 있다. 스킬 쓸 수 있을 때까지 저레벨에서는 당분간 아이템으로 버텨야 한다.

* SP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회복하지 않는다. 원작에서는 레벨이 낮은 초기에 스킬 한번 쓰면 SP 다 썼었지만, 그래도 이동하는 와중에 회복해서 다음 전투에서 쓸 수 있었다.

* 경험치가 일정 수치에 다다르면 레벨 업을 하는데, 이게 원작처럼 경험치 1,000씩 얻을 때마다 아니고 파티원마다 기준이 다르다. EX 40에 블랙로즈가 먼저 레벨 3이 되었고 50 되니까 다른 파티원이 레벨 3 되었다…… 그리고 레벨이 올라갈수록 요구하는 경험치가 높아지면서 격차가 점점 벌어진다. 블랙로즈-미스트랄-카이트 순으로 레벨 업한다.

 

* 마법진에는 무조건 몬스터가 있고, 보스 몬스터를 제외하면 같은 게 2마리씩 나온다. 마법진을 우회하는 걸 막으려고 가는 길에 종종 이런 식으로 메워놓았다.

* 상자를 열면 아이템이나 GP가 나올 수도 있고 상태 이상에 걸릴 수도 있다. GP를 얻으면 숫자를 표시해 주지만 아이템은 아이콘만 뜨니 뭘 얻었는지는 상태 창 열어서 알아봐야 한다.

* 상자 아무거나 깠다가 아이템이나 돈 대신에 상태 이상이 걸리는 건 원작과 마찬가지이지만, 구분할 수 있고 아이템 쓰면 되는 원작처럼 생각하기에는 이거 무작위에다 파티 광역기다;; 상태 이상 걸리면 무조건 아이템 쓰거나 타운 가야지 풀린다.

* 상태 이상은 두 종류 다 걸릴 수 있으며, 전투 상황에서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 전멸하지 않았어도 카이트가 죽은 채로 전투가 끝나면 게임 오버다.

 

보스 몬스터의 HP가 절반일 때 데이터 드레인을 쓰면 약체화되어 1방으로 끝낼 수 있게 된다.

* 보스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들보다 확실히 단단하고 세다. 마지막 에리어에서 일반 몬스터들의 레벨이 16~18 정도라면 보스는 레벨 50이다. 보스를 쓰러뜨리면 1,000 단위로 두둑한 GP랑 고생에 비해 짠 경험치와 함께, 다음 에리어의 바로 가기 항목이 해금된다.


초반부터 고전하는 상황을 타개하고자 데이터 해킹(세이브 데이터 수정)을 했다. "android\data" 디렉터리가 PC-USB 연결을 하더라도 왠지 모르겠지만 그냥으로는 수정이 안 되어서 폴더 생성+복사 및 잘라내기로 어떻게든 적용시켰다.

 

(좌: 소생의 비약 사용 / 우: 립스 사용)


그렇게 아우라가 사혼의 데이터로 쪼개져서 서버 곳곳으로 흩어진다는 원래대로의 전개
스케이스의 디자인을 보면 십자가가 검열되지 않은 원본(일본판)을 바탕으로 제작된 듯하다.

스케이스를 빈사 상태로 만들자 스케이스도 카이트한테 데이터 드레인을 날리면서 게임이 끝난다.


데이터를 뜯어서 알아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게임 파일의 개요 설명

* 싹이트는 지나간 푸른 들판
* 끝없는 대죄의 성벽
* 정은한 영원의 백마
* 풍부한 미소의 균계
* 매장한 이교의 열사
* 선택된 절망의 하루
- 등장하는 에리어 목록
* 고블린
* 미친풀
* 싹둑싹둑게
* 카오스소드
* 데스나방
* 떠도는해골

* 헤드헌터
* 레드위룸
* 스톤터틀
* 우드스톡
* 스케이스
- 등장하는 몬스터 목록

Java로 짰으니까 처음엔 선언문이라든가 그럴싸한 내용이 나오다가 컴파일된 걸 알아보려 해서 난해한 게 튀어나온다.

* 개발은 적어도 2003년 10월 전후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렇게 2004년 3월 즈음 완성되어 배포되었다.

* 게임 시작 전이랑 막바지에만 대사가 나온다. 나머지 내용들은 에리어 돌아다니며 몬스터 잡는 거다.

* 사운드는 효과음 위주이지만, BGM도 있다. 이벤트 장면에서 재생되는 줄 알았지만 결국 더미 데이터였다.

 

* 일부 에리어 이름은 알고 보니까 원작과 미묘하게 달랐으며, 보스 몬스터 중 이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정한 영원의 백마 → 정온한
* 선택된 절망의 하루 → 허무

* 레드 위룸 ↔ 스톤 터틀

이것의 후속작은…… 나오지 않았을 거라 보는데, 2004년 7월 국내에서 Vol.4 절대포위가 출시되었지만 시리즈의 인기가 저조해서 소량만 판매되었기에 지금 와서는 AAA 게임의 프리미엄 에디션보다 2~3배 비싼 중고가로 거래될 것이다.

 

.hack//SIGN(닷핵 사인)은 아직 발견할 수 없었다. 네이트 땅콩의 것과 공유한다면 일련번호가 아마 34064 또는 3406428000로 젬버거오락실·웹젠·와이더덴닷컴이 관여했으며 GVM으로 제작되어 SKT 네이트로 배포될 것이다.

 

▒ 땅콩 - 맞짱승부 땅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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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냐's]닷핵사인(.hack//SIGN)-전체맵,퀘스트,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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