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통.com에서는 매주 화요일에, CyberConnect2에서 발매되고 있는 게임 『전장의 푸가』를 기반으로 한 만화 『전장의 푸가: 강철의 선율』과, 마츠야마 사장에 의한 『전장의 푸가』 개발 비화의 칼럼을 격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월 6일에 게재된 제28.5화로서 『전장의 푸가』를 원작으로 한 이야기는 종료되었으며, 제29화부터는 『전장의 푸가 2』를 무대로 한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2023년 5월 11일에 발매된 『전장의 푸가 2』에 대해서 마츠야마 사장(글 내용에서는 마츠야마)에게 이야기를 들었으므로, 그 상황을 전달해 드립니다!
『전장의 푸가 2』 관련 상품 구매는 이쪽으로 (Amazon.co.jp)
찬반양론, 의견을 좀 더 주세요!
『전장의 푸가 2』 발매에 대한 솔직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마츠야마: 지극히 대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솔직히 우리에게는 「승부의 『2』!」라는 이유도 있었기에, 전 세계 고객들이 그 메시지를 제대로 작품으로 받아주신 거 같아 안심했습니다.
……『.hack』의 개발 경험으로 연속물은 2번째 작품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전장의 푸가 2』는 호평인 것 같아 계획대로인 것입니까.
마츠야마: 한편으로, 솔직히 말하자면 이렇게 대호평을 받아도 되는 걸까? 하고 조금 불안한 마음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체로 어떤 작품이든 반드시 찬반양론이 일어나야 합니다. 찬사의 목소리밖에 없는 작품은 팔리지 않는 작품이거든요.
……부정적인 의견도 필요하다라.
마츠야마: 짧게 요약되어 있다, 이런 것이 어떤 의미에서의 증명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여러분, 좀 더 찬반양론의 감상을 주세요, 본 작품을 짧게 요약하지 말아주세요.
……그렇군요. 플레이어 분들께 계속해서 의견을 구하고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이번에 전차 내 묘사나 저지먼트 찬스 등으로 이야기의 연출을 강화한 인상이 강한데, 이 부분을 강화한 의도를 알려주세요.
마츠야마: CyberConnect2가 다루는 게임 소프트는 항상 『게임 시스템과 이야기의 융합』을 개발 테마로 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들려주세요.
마츠야마: 이야기만을 즐기고 싶다면 책이나 만화를 읽으면 되고, 영화를 보면 된다. 게임에는 게임에서만 나올 수 있는 감동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게임 시스템과 이야기의 융합』인 것입니다. 『전장의 푸가』 시리즈는 특히 그 부분에 특화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꼭 플레이해서 그 의미와 의도를 확인해 주시면 다행입니다.
『전장의 푸가』 제1탄 DLC의 힌트는…… 『테일 콘체르토 25주년』!
……전투 부분에서 얘기하자면, 소울 캐논의 자동 장전 기능이 상당히 흉악한 시스템으로 보스전에서 긴장감이 꽤나 생겼습니다만, 이 부분을 구현한 의도를 말씀해 주세요.
마츠야마: 전작에서 전 세계의 많은 플레이어에게 충격을 줄 수 있었던 소울 캐논이라는 흉악한 무기를 「더욱더 나쁘게」 하고자 전작의 최종 보스인 학스라는 군인 장교에게 악역을 맡겼습니다.
……학스가 아군으로 선 위치에서 지시를 내리다 보니, 조만간 배신하지 않을까 긴장했습니다.
마츠야마: 덕분에 독특한 긴장감이랑 ‘뭐, 군인인 학스의 AI라면 이런 판단을 해도 어쩔 수 없지. 어디 한번 (플레이어의 손으로) 어떻게든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관용을 플레이어에게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학스다움이 반영되었습니다.
마츠야마: 변함없이 ‘응, 판단이 빠르구나’ 싶은 자세는 전작의 라디오의 여인 때부터 변하지 않았습니다만.. 이와 관련해서, 그 『타라니스의 HP가 일정 이하가 되면 소울 캐논을 발사할 준비 체제에 들어가는』 타이밍은 늦출 수가 있어요, 플레이어의 손에 의해서 말이지요.
……세상에. 구체적인 힌트를 주시겠습니까?
마츠야마: 힌트는 인터미션 도중에 약실에서 기도를…….
……호오.. 다음에 플레이할 때 신경 써보겠습니다! 전작의 피드백을 받아서, 플레이 체험이 개선되어 있군요.
마츠야마: 전작의 발매로부터 약 2년이 되었으니까요. 『전장의 푸가 2』 개발을 진행하면서도 시스템 개량 & 개선을 계속해온 결과가 현재 상태입니다.
……향후 업데이트는 예정되어 있습니까?
마츠야마: 지금으로서는 『전장의 푸가 2』에서 큰 업데이트 예정은 없네요. 세세한 요청은 조금씩 받고 있으므로, 전작도 동시에 계속해서 반영해나가겠습니다만.. 아, 바로 얼마 전 업데이트된 버전 1.51에서 전작의 물물교환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서 다시 만들었으니 매우 쾌적해졌습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정말로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그렇군요. 전작도 아울러서 개량되어가는군요. 여담으로, 전작에 있었던 것과 같은 DLC의 전개도 향후 예정되어 있는 것인가요.
마츠야마: 네, 꼭 기대해 주세요. 이번 DLC는 시즌 패스로도 전달할 예정입니다. 가까운 시일 안으로 발표 & 고지하겠습니다. 궁금해지는 제1탄의 DLC는……. 아, 힌트입니다, 올해 2023년은 『테일 콘체르토 25주년』입니다. 자, 이상입니다.
……벌써 그런 대답이! 인터뷰 협조에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전장의 푸가 2』의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패미통.com에서는 화요일에 만화 『전장의 푸가: 강철의 선율』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게임과는 다른 요소가 담겨 있는 작품으로 되어있으니, 이쪽의 연재도 꼭 즐겨주세요!
『전장의 푸가: 강철의 선율』 제1화를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