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퍼링크는 제작사 사이트(인터넷 아카이브)를 제외하면 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Ver.1.21 오프라인 도움말
갱신 이력
● | 줄거리 |
● | 게임 시스템 |
● | 조작 방법 |
● | 서브 웨폰 |
● | 아이템 |
● | 사랑스러운 적 캐릭터들 |
● | 알아둘 정보 |
-CnC Darkside http://voo.to/cnc-
갱신 이력 |
게임의 갱신 이력입니다.
■ver.1.21
전체 화면에 대응..
같은 폴더에 JoyToKey를 넣어두면 게임 시작 시에 동작하도록 했다.
■ver1.20
특정 몇 개의 스테이지 내용을 변경.
난이도를 재조정.
OP, ED를 변경.
■ver1.10a
다른 창을 액티브하게 해서 되돌렸을 때 BGM이 꺼지는 버그를 수정.
숨겨진 스테이지를 추가.
인코드식의 세이브 파일로 변경.
■ver1.01a
특정 보스가 무한히 증식하는 버그를 수정.
■ver1.00
일단 테스트 플레이용으로 친구에게 공개.
줄거리 |
매우 평화로운 나라, 버섯 왕국. 거기에는 마왕 쿠파 백작에 의해,
파괴와 약탈이 반복되고 있었습니다. (아니, 모순이?)
그러던 어느 날, 혼기를 놓친 쿠파 백작은 인간 중에서
자신의 며느리로 적합한 여자를 찾습니다.
여기서 눈여겨본 것은, 바로 버섯 왕국 제1공주, 피치였습니다.
쿠파 백작은 심복 마귀에게 피치 공주를 날치기를 해오라고 명합니다.
그 무렵, 마찬가지로 피치 공주를 노렸던 마리오도
공주를 지키기 위해, 버섯 왕국을 향해 떠나지만…
게임 시스템 |
여기서는 SUPER MARIO XP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읽지 않는 것보다 읽는 것이 좋겠지요.
1 | 이 게임의 설명 |
보시는 바와 같이, 베낀 것입니다ㅋㅋㅋ
그렇습니다. 마리오입니다. 그리고 시스템면에서
악마성 드라큘라를 베꼈습니다ㅋㅋㅋㅋㅋ
사운드도 드라큘라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점은 마리오와 드라큘라의 합체이지만
기본 시스템은 마리오 기반입니다.
본가 마리오와의 차이를 조목별로 쓰자면,
1. 라이프제이다
2. 하트라는 개념이 있다
3. B 대시가 없다
4. 원칙적으로 점프력을 조정할 수 없다
5. 일부 잔학한 장면이 있다
등입니다. 엄밀히는 아직 세세한 차이는 있지만,
대충 이렇습니다. 그러니까 드라큘라 시스템의 마리오…
모두 7 스테이지, 최종 보스인 쿠파를 쓰러뜨리면 게임 클리어입니다.
2 | 서브 웨폰 |
과언은 아닐 겁니다. 서브 웨폰이란 앞에서 서술한 하트라는 개념과 관련되어 있으며
「가진 하트 수 만큼 서브 웨폰이란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는 것입니다. 하지만 메인 웨폰조차 가지고 있지 않는데
서브 웨폰이라니 어떻게? 같은 의문은 버려주세요ㅎㅎ
서브 웨폰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조하세요.
3 | 화면 설명 |
라이프 게이지 (ライフゲージ) | 현재 라이프 게이지입니다. 0이 되면 사망합니다. |
하트 (ハート) | 하트 수입니다. 이것을 소비해서 서브 웨폰을 사용합니다. |
장비 서브 웨폰 (装備サブウェポン) | 현재 장비하고 있는 서브 웨폰입니다. 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
마리오 (マリオ) | 본작의 주인공입니다. 플레이어가 움직이게 합니다. |
? 블록 (?ブロック) | 밑에서 내리치면,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
적 (敵) | 마리오의 앞길을 가로막는 적들입니다. 자세한 것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
조작 방법 |
위대한 선인은 말했습니다. “나를 아는 것, 그것은 조작 방법이다!”
여기서는 간결하게 조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 게임 패드에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패드를 사용할 때에는,
JoytoKey 등의 변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주세요.
커서 키로 조작 |
좌방향 | ← | 자세 잡기 ↑ ↓ 앉기 |
→ | 우방향 |
SHIFT | Ctrl | Z |
점프 |
서브 웨폰 |
아이템 크래시 |
※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점프하면 하이 점프가 됩니다.
※ 서프 웨폰 아이템 크래시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조해주세요.
서브 웨폰 |
마리오의 모험을 쉽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서브 웨폰의 존재가 불가결합니다.
여기에는 3종류 존재하는 서브 웨폰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템 크래시라고 하는 하트를 대량으로 소비하는 필살기도 존재합니다.
파이어 볼 | 소비 하트 · · · 1 |
지면에 튕겨지는 불꽃탄을 던집니다. 적이나 벽에 부딪히면 소멸합니다.
2연사까지 OK입니다.
파이어 웨이브 (아이템 크래시) | 소비 하트 · · · 10 |
전방에 대량의 파이어볼을 놓습니다.
그 모습은 마치 불의 물결스럽습니다.
마리오가 멋대로 이름을 지은 기술입니다.
전방의 적을 섬멸하는 데는 편리하지만,
공중의 적에게는 닿지 않거나 장애물을 관통하지 않는 결점도 있습니다.
해머 | 소비 하트 · · · 1 |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망치를 던집니다. 비거리는 없지만,
공중의 적이나 단차 위에 있는 적 등을 공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장애물은 통과하며, 적에게 명중하면 튕겨집니다. 2연사까지 OK입니다.
해머 러시 (아이템 크래시) | 소비 하트 · · · 10 |
적을 향해 빗발치듯이 해머를
내동댕이치는 큰 기술. 소비 하트도 적어
보스전에서는 편리합니다.
제법 이걸로 순살 할 수 있는 보스가 있거나…
십자가 | 소비 하트 · · · 2 |
던지면 왠지 돌아오는 십자가를 던집니다. 연사 할 수 없고 하트의
소비도 2이고 성능이 좋지 않지만, 유일하게 언데드계에 효과를 발휘하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공격력도 좋고 보스전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그랜드 크로스 (아이템 크래시) | 소비 하트 · · · 20 |
어디선가 대량의 십자가를 불러내어
적을 공격합니다. 거의 화면 전체를 덮기
때문에, 화면 상의 잔챙이는 한 번에 소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비 하트가 많기 때문에 사용할 곳은 생각해둡시다.
아이템 |
위대한 선인은 말했습니다. “나를 높이는 것, 그것은 아이템이다!”
도움이 되는 아이템부터 그렇지 않은 아이템까지 한 번에 망라!!
하트 |
나오면 하트가 1 회복합니다.
빅 하트 |
나오면 하트가 5 회복합니다.
슈퍼 버섯 |
마리오 시리즈에서는 친숙한 버섯. 라이프가 4 회복합니다.
1up 버섯 |
말 그대로 1UP 합니다. 처음에는 소중히 여기지만
무한 1up 했을 때부터는 쓰레기와 다름없는 취급을 당하는 비극의 아이템.
독 버섯 |
먹으면 독이 있어서, 4의 대미지를 받습니다. 무적 시간에도 받으니 주의.
파이어 플라워 |
얻으면 서브 웨폰에 파이어 볼을 장비합니다.
또한, 파이어 볼 장비 시에 하트가 10 회복합니다.
해머 |
얻으면 서브 웨폰에 해머를 장비합니다.
또한, 해머 장비 시에 하트가 10 회복합니다.
십자가 |
얻으면 서브 웨폰에 십자가를 장비합니다.
또한, 십자가 장비 시에 하트가 10 회복합니다.
사랑스러운 적 캐릭터들 |
적을 쓰러뜨려서 경험치를 많이 받읍시다! (그런 시스템은 없음)
단순한 잔챙이부터 싫증 나는 녀석까지 한 번에 망라!!
왠지 거북 제국에 있는 전 버섯 왕국 병사. 세뇌설과 배신설이 있습니다. 그저 잔챙이니까 어떤 공격도 잘 먹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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굼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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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 제국 정규병. 밟으면 등껍질이 되어 찰 수 있습니다. 초록은 순수한 군인 기질이지만, 빨강은 국민으로부터 강제 징병된 병사로, 높은 곳에서 내려올 용기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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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금엉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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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가 돋아난 엉금엉금. 근성이 없는 듯, 한번 밟으면 등껍질이 됩니다. 초록은 뭔가 왕성하게 돌격해오지만, 빨강은 한가로이 날고 있을 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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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럭펄럭 | |||
토관에 거처하며 부주의하게 다가온 사냥감을 먹기 위해 숨어 있습니다. 빨강은 재빠르며, 거꾸로 된 토관에 거처하고 있는 녀석도 있습니다. 본가와는 달리 토관 옆은 커녕 바로 위에 있어도 나오니 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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뻐끔플라워 | |||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자기 나오는 수수께끼의 포탄. 포대에 접촉하고 있어도 나오니 이것도 주의. 화면 밖에서 날아오는 타입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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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러 | |||
상공에서 가시돌이를 휙휙 떨어뜨려 옵니다. 정말 싫은 적 다섯 손가락에 들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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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한무 | |||
김수한무가 떨어뜨려 오는 가시돌이 알입니다. 가시돌이의 알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땅에 닿으면 가시돌이가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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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돌이 알 | |||
등에 가시가 붙어있어, 밟으면 매우 위험. 밑에서 쳐도 쓰러지지 않는 거친 녀석입니다. 김수한무가 던지는 가시돌이 알에서 나오는 타입과, 처음부터 있는 타입 두 종류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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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돌이 | |||
물속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심장에 나쁜 적입니다. 공격력은 낮지만 주의는 금물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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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꾸뽀꾸 | |||
어디서 가지고 있었는지, 마구 해머를 던져오는 싫은 적이지만, 밑에서 치거나 서브 웨폰을 가지고 있으면 무서울 것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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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브러스 | |||
밟아도 살아있는, 바로 끈기있는 놈. 다만, 성스러운 공격에는 약하므로 십자가라면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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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르르 | |||
용암 속에서 나오는 불꽃의 집합체. 이중에는, 천장에서 나오는 것이나 토관에서 나오는 특이한 놈까지 있는 듯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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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 | |||
악마성에 다수 놓여진 덫으로, 항상 빙글빙글 돌 고 있습니다. 먹음직스러운 이름과는 다르게, 먹으면 죽습니다. 어떤 공격도 먹히지 않는 장애물 캐릭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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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 | |||
이쪽이 등을 돌리고 있을 때에만 스윽 다가오는 요괴. 십자가 이외의 공격은 먹히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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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부끄 | |||
굼바의 원한이 실체화된 것. 성질은 부끄부끄와 같지만, 속도가 좀 빨라서 위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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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스토르 | |||
위에서 떨어졌다가, 다시 위로 올라가는 수수께끼의 장애물. 뭐가 즐거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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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쿵 |
보스 캐릭터도 보기
공포의 보스들 |
각 스테이지의 마지막에는 강력한 보스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꽤 강한 녀석도 있으니 여기서 차분히 연구하세요.
마더 굼바 | 스테이지 1 보스 | |
굼바의 여왕격. 하늘을 날면서 굼바를 낳습니다. 가끔 땅으로 내려올 때가 있으니, 그때가 공격할 기회입니다. 서브 웨폰은 망치를 추천합니다. 실은 순살할 수 있다는 소문도… |
맘모스 플라워 | 스테이지 2 보스 | |
이상 발달한 뻐끔플라워가 돌연 꽃을 피운 모습. 독을 띤 포자와 수많은 촉수로 공격해 옵니다. 대미지를 입으면 도망가는 성질이 있지만, 너무 화나게 하면 공격이 심해집니다. |
데스 클라우드 | 스테이지 3 보스 | |
사념들의 집합체. 어딘가에서 사념을 조종하는 본체가 있는 거 같지만 본체에 관해서는 거의 자세히 알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공격할 때만 그 모습이 보인다고 합니다. 서브 웨폰은 십자가를 추천합니다. |
서펜트 | 스테이지 4 보스 | |
외견대로 용맹스러운 수룡. 물속에서 사냥감을 노리고 있습니다. 물속에서 갑자기 나타나서는, 불꽃으로 겨눕니다. 의외로 점착질적인 성격이며, 꽤나 끈덕집니다. 머리만 있어도 살아있을 수 있는 대단한 녀석입니다. |
부이부이 | 스테이지 5 보스 | |
쿠파의 성 중심부를 지키는 고대 용족의 후예. 4인조로 나타나며, 불꽃을 뿜어옵니다. 이 녀석은 밟을 수 없기 때문에, 밑에서 쳐서 쓰러뜨립시다. 발판도 불안정하니 주의. 십자가나 해머가 싸우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
마귀 | 스테이지 6 보스 | |
거북 제국군 군사로써 쿠파의 심복. 피치 공주를 납치한 것도 이 녀석입니다. 마법을 놓거나 블록이나 쿵쿵을 소환하거나, 다양한 공격으로 가해옵니다. 대미지를 주면 점점 진심이 되면서 공격이 심해집니다. |
스파이크 | 스테이지 7 중간 보스 | |
스테이지 7의 3인방 보스 중 하나. 나오는 순서는 불규칙합니다. 전신 침 투성이로 밟아도 효과가 없기 때문에, 밑에서 내려치는 것이 기본 공격이지만, 칠수록 점점 분열됩니다. 내친김에 부끄부끄도 원호를 하러 오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
덱 버블 | 스테이지 7 중간 보스 | |
스테이지 7의 3인방 보스 중 하나. 나오는 순서는 불규칙합니다. 독의 물방울을 흘리면서 이동하며 위험합니다. 또한 분신도 있기 때문에 진짜를 때리지 않으면 대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분신의 수가 많을수록 물방울 공격의 주기가 길어집니다. |
쿠키의 눈 | 스테이지 7 중간 보스 | |
스테이지 7의 3인방 보스 중 하나. 나오는 순서는 불규칙합니다. 항상 2개의 쿠키가 돌고 있습니다. 공격할 때에는 눈이 떠있을 때가 아니면 대미지를 줄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쿠파 | 스테이지 7 보스 (최종) | |
온갖 악의 근원, 마왕 쿠파 백작. 일단 모자이크 걸어두겠습니다ㅋㅋ 불꽃과 해머, 회전 등딱지 어택으로 공격해 옵니다. 밟으면 이쪽이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쿠파의 원호로 나오는 엉금엉금을 역으로 이용해 줍시다. |
알아둘 정보 |
이 게임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가치 있는 정보를 얻어서
게임에 도전합시다!
여기는, 그런 가치 있는 정보가 많습니다!!
하이 점프 | 지득도 | ★★★★★ (모르면 클리어 불가) |
방향키 ↑를 누르면서 점프하는 것으로, 조금 높게 점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알아야 지나갈 수 있는 높은 벽이나,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꼭 기억해두세요.
오, 좀 높은 걸. 뛰어오를 수 있을까? |
우오오, 겨우 닳잖아! 이럴 때에는… |
하이 점프야! 이거라면 엄마도 OK야. |
버섯의 성질 | 지득도 | ★★★ (모르면 손해) |
버섯은 그 종류에 상관없이, 그리고 쳐낸 위치에 상관없이 출현 시에는
반드시 오른쪽으로 향합니다. 또한, 출현하고 나서 치면 튕겨지며, 쳐낸 위치에 따라서는
방향 전환합니다.
음, 버섯? 그렇지만 오른쪽으로 가서 떨어지고 말꺼야~! |
이럴 때에는, 오른쪽에서 쳐서 왼쪽으로 가라! |
이것으로 순조롭게 버섯을 먹을 수 있다. 이거라면 엄마도 OK야. |
적을 이용해서 높이 뛰기 | 지득도 | ★★★★★ (모르면 클리어 불가) |
평소엔 짜증 나는 적들도, 때로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적을 밟을 때, 점프 버튼을 계속 누르는 것으로
높이 뛸 수 있습니다.
큰 구멍이구나. 이런 건 루이지도 뛸 수 없어. 거북이를 이용해볼까요. |
점프 버튼을 누른 채로… 영차! |
훌륭히 도착. 이거라면 엄마도 OK야. |
공포의 뻐끔 | 지득도 | ★★★★ (모르면 죽음) |
본가 마리오에서는 토관에 달라붙어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뻐끔플라워이지만,
이 SUPER MARIO XP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토관의 옆은커녕, 바로 위에 서있는 거조차도
대미지를 입습니다. 마찬가지로, 킬러도 포대에 접촉하고 있든 말든 상관없이
발사해옵니다. 본가의 감각을 남겨두면 호되게 당합니다.
뻐끔따위 무섭지 않아. | 이렇게 봉인해놓고 찬찬히 타이밍을 재볼까. |
아니, 어째서지!? |
한번 보면 무적, 그렇지만… | 지득도 | ★★★ (모르면 손해) |
스테이지 3 이후에 등장하는 와르르와 부끄부끄. 둘 다 싫은 부류에 드는 적이지만
십자가를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든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상당히 귀찮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때라면 빨리 십자가를 사용합시다.
대체로, 그런 스테이지에는 십자가가 숨겨져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는데 방해돼요, 부끄부끄. |
미안하지만 성불해줘. 문자대로. |
훌륭하게 격파! 이거라면 엄마도 이하 생략. |
경직 시간 | 지득도 | ★★★★ (모르면 죽음) |
적에게 대미지를 입으면 잠시 괴로워하면서 경직되고, 플레이어의 조작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만약, 버블 같은 것에 맞았다면…
서둘러 건너야지. 이렇게 허둥대다가는… |
갑자기 버블이! 생각지도 않은 대미지를 입어버렸다!! |
그리고 경직 시간 때문에 자, 이렇게. 분하도다… |
할 수 있겠어!? | 지득도 | ★★★★★ (아니 알려줘) |
마리오 유저라면 누구나 바라는 무한 1up. SUPER MARIO XP에도 제대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수께끼입니다. 아래 화면을 참고해 보세요.
와르르…? | 조금 다르지만 전설의 계단이다··· |
무슨!? |
악마성의 비밀 | 지득도 | ??? |
악마성, 마왕 쿠파 백작이 거처하는 성. 여기에는 여러 가지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워프 지역, 숨겨진 방, 숨겨진 스테이지.
한번 클리어했다면, 이것들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지도 모릅니다.
워프하는 건가? 토관에서 상대성 이론!? |
여기는 숨겨진 방일까? | 뭐지…? |
■전체 화면화
MarioXP121폴더(이 폴더)의 config.ini라는 파일을 엽니다.
fullsc=0
상술한 것과 같은 표기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 「0」의 부분을 변경함으로써
전체 화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0…창 모드
1…320*240
2…640*480
참고로, 어느 것을 골라도 256색이 됩니다.
■JoyToKey
자동 시작 본 소프트웨어는 게임 패드에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JoyToKey를 사용함으로써, 게임 중에도 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MarioXP121 폴더에 JoyToKey.exe를 넣으면,
게임 시작 시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 게임 종료 시의 자동 종료는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
※ 파일 복사 후, JoyToKey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아이콘 상태로 시작하기」에 체크할 것을 권장합니다.
STAGE-1 악마성 입구
STAGE-2 감시탑
STAGE-3 공중 정원~예배소
STAGE-4 지하수맥
STAGE-5 악마성 본관
STAGE-6 시계탑
STAGE-7 악마성 최상
STAGE-8 투기장